카카오 채널

비디오 게임의 폐해와 중독, 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김선일 2019-01-04 00:00:00

비디오 게임의 폐해와 중독, 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부모는 자녀의 비디오 게임 습관에 집중해 건강상 폐해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지난 수 십년간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성장해 왔다. TV 쇼를 비롯한 비디오 게임, 온라인 게임 등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일상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특히 비디오 게임의 경우, 이용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사용 시간은 늘어나면서 각종 부작용과 폐해도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자녀를 둔 부모들이 알아야할 지침과 게임 중독에 대해 소개한다.

비디오 게임의 건강상 폐해

비디오 게임은 주로 교육이나 신체 활동 및 아동의 기술 개발 등 긍정적인 이익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인내심을 부여해 주면서, 아이들이 협력과 협동을 통해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면과 상반되는 측면도 물론 있다. 이에 부모는 항상 자녀들을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인터넷이나 비디오 게임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는 않는지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가 집이나 학교, 친구들과의 동아리 활동에서 보이는 정신 및 심리적 기능을 관찰하는 것이다. 일부 비디오 게임은 아이들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특징을 이용해 처음에 원했던 시간 보다 더 많이 게임을 즐기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이러한 징조를 부모가 알아차릴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먼저 아이의 삶과 일상이 비디오 게임에 의해 지배받는 것처럼 보이는지 여부다. 혹은 비디오 게임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머릿속이 온통 비디오 게임으로 가득 차 있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아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전에 자신이 즐기던 취미 활동 등 다른 활동은 이제 관심에서 멀어지고, 관련된 인간 관계 역시 훼손될 수 있는 것. 또한 부모가 강제로 비디오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면, 아이는 곧 화를 내며 우울해지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가 비디오 게임을 건전하게 즐기되, 항상 안전한 상황에서 오락용으로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비디오 게임의 폐해와 중독, 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아이가 게임에 대한 집착을 보이거나 다른 취미에 관심을 잃을 경우 중독 위험성을 의심해볼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아이들의 비디오 게임 중독

비디오 게임은 거의 모든 곳곳에서 발견되는 현상이다. 더 이상 사람들은 게임을 즐기기 위해 오락실 안의 아케이드 기계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집에서 혹은 학교에서 아니면 밖에서도 언제든지 자신들이 원할 때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비디오 게임의 중독 현상을 만들어 가며 아이들을 유혹하기 시작했다.

일단 비디오 게임 중독이 무엇인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과 의사인 마이클 브로디는 중독에 대한 일부 기준을 제시했다. 바로 자신을 계속 지키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물질이나 행동을 필요로 한다는 것. 그리고 물질이나 행동을 더 많이 얻지 못할 경우 짜증이나 분노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가령 부모가 게임을 못하도록 컴퓨터를 빼앗을 때 아이가 울거나 먹고 자는 것을 거부하는 행동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디오 게임이 아이들에게 중독적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를 살펴봐야 한다. 우선 이러한 게임은 아동 및 청소년의 자연스러운 이해 관계를 타깃으로 삼아, 매력적이고 시각적으로 자극적인 효과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매력적인 가상의 세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이 매우 흥미롭고 강력한 가상의 신분이 되어,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가상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세계에 깊이 몰입되면 그 다음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바로 게임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다. 보통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은 주당 10시간 정도를 소비하게 된다.

이외에도 자녀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게임 중독 징후는 다음과 같다.

1. 비디오 게임에 대한 집착 : 자신이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에 깊이 몰두하게 되면 점차 중독으로 발전될 수 있다. 설사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는 순간에도 머릿속에는 게임의 콘텐츠로 가득차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반면 학업이나 가사일에는 책임을 게을리 하게 된다. 그리고 더 이상 주변의 아이들과도 시간을 보내지 않게된다.

2. 다른 활동에 대한 관심사 소흘 : 비디오 게임이 천천히 아이의 삶을 지배해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다른 스포츠나 기타 활동 및 취미에는 관심을 잃을 수 있다. 결국 학업과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무시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3. 과민성 및 불안, 우울 : 비디오 게임을 도중에 멈춰야할 때는 짜증이 나거나 불안해 하며, 우울해 보이는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다시 게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서게 되면서 집중력도 잃게 된다.

4. 대처 방안으로서의 비디오 게임 :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비디오 게임을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삼을 수도 있다. 게임을 할 때만큼은 편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보통 현재 고립되어 있거나 사회적으로 어색하고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게임을 할 때는 자신감이 넘치면서 다른 사람들과도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건강한 습관 만들기

부모는 이러한 모든 문제와 관련해, 자녀의 삶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아이가 비디오 게임으로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가정의학 박사인 카밀라 지메네즈와 셀레스테 베레코에체아는 아이의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녀를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활동적이게 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결과적으로 신체 활동을 건강한 습관으로 장려하고, 매일의 일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팸타임스=김선일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