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김정운 기자 2020-12-31 00:00:00

김치의 다양한 효능이 발표됐다. 김치에서 유래한 유산균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춰줄 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 치료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낮춘다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2019년 국제 학술지인 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테크놀로지 앤 바이오케미스트리에 소개된 논문에 따르면 김치에서 유래한 유산균인 LRCC 5273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대변에서 콜레스테롤 배출을 늘리고 소장에서 담즙산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고려대 식품공학과 김영준 교수팀은 생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김 교수팀은 생쥐를 ()콜레스테롤 사료를 제공한 생쥐 세 그룹과 일반 사료를 먹인 한 그룹 등 모두 네 그룹으로 분류했다. 고콜레스테롤 사료를 먹인 세 그룹엔 각각 생리식염수김치에서 유래한 유산균 LRCC 5273 매일 1억마리김치에서 유래한 유산균 LRCC 5279 매일 1억마리를 추가로 섭취하게 했다.

사료 제공 6주 후 네 그룹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비교했다. 매일 1억마리의 LRCC 5273 유산균과 고콜레스테롤 사료를 섭취한 생쥐의 혈중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생리식염수와 고콜레스테롤 사료를 먹은 생쥐나 LRCC 5279 유산균과 고콜레스테롤 사료를 먹은 생쥐보다 낮았다. 김치 유래 LRCC 5273 유산균이 혈관건강에 이롭다는 방증이다.

김치 먹으면 콜레스테롤 배출된다?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매일 1억 마리의 LRCC 5273 유산균과 고콜레스테롤 사료를 섭취한 생쥐의 경우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일반 사료를 먹은 생쥐와 엇비슷한 수준이었다. 김치 유래 LRCC 5273 유산균을 섭취한 생쥐에서 대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했다. 대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것은 콜레스테롤이 몸 밖으로 더 많이 배출됐음을 의미한다.

같은 김치 유산균이라도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능력이 달랐다. 이 연구에선 LRCC 5273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감 효과가 LRCC 5279보다 뛰어났다.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생김치보다는 잘 익은 김치의 콜레스테롤 저감 효과가 더 높다.

김치 먹으면 인지기능 개선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국제 학술지인 뉴트리엔츠’(Nutrients)에 소개된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김치와 김치에 든 생리활성물질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베타 아밀로이드로 인한 인지기능과 기억력 저하를 개선할 수 있다.

연구팀은 생쥐의 뇌에 일부러 베타 아밀로이드를 주사해 생쥐에게 알츠하이머병을 유도했다. 이어 캡사이신(고추의 매운맛 성분)프로피온산쿼세틴(항산화 성분)아스코르빈산(비타민 C)김치 추출물 등 7가지 성분을 각각 7마리의 생쥐에 2주간 매일 제공했다.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미로 검사(maze test) 등 각종 행동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학습과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진 것이 확인됐다. 김치와 생리활성물질이 섭취한 생쥐에선 이 같은 인지 기능 저하가 훨씬 적었다.

염증성 사이토카인 감소

새해 기념 ‘김장김치’ 먹어야 하는 이유

 

김치를 먹은 생쥐에선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 발생량이 적었고, 항산화 효소인 글루타치온은 더 많이 생겼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선 대개 염증성 사이토카인(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단백질)이 크게 증가돼 있다.

연구 결과 김치와 김치 내 생리활성물질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수준을 크게 낮췄다. 김치와 김치 내 생리활성물질 외에 프로피온산쿼세틴을 제공한 생쥐에서도 산화적 스트레스가 대폭 줄었다.

연구팀에 따르면, 김치에 풍부한 생리활성물질이 항산화항암효과를 갖고 있어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픽사베이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