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씹는 맛을 가진 뿌리채소인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하여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며 풍부한 섬유질이 배변을 촉진한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추천하는 우엉은 바람이 들지 않으며 건조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하고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고 잘랐을 때 부드러운 우엉이 좋다. 유사 재료로 연근을 들 수 있지만 연근과의 모양은 다르며 연근의 경우 둥글고 구멍이 있지만 우엉의 경우 긴 막대처럼 생겼다.
우영을 저장 할 때에는 건조해질 경우 상품의 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준다. 소량의 경우에는 이틀 정도 햇빛에 말렸다가 신문지로 싸두어 주고 껍질을 솔로 문질러서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내리며 손질해 준다. 우엉을 썰 때는 섬유소질을 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연필을 깍듯 써는 방법이 좋고 유럽이나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 양생으로 하고 중국와 일본 등지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유럽에서는 관상용으로 우엉을 키우지만 중국에서는 약으로 이용되었다.
우엉은 아삭한 질감이 있어 조림이나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이용하며 찌개에 첨가해 독특하게 맛을 내기도 한다. 우엉의 특유에 향으로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를 하면 산성 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켜 주어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제거 할 수 있다. 아눌린이 풍부한 우엉은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시켜 주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알려지며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