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는 벌이 생존과 번식에 사용하기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물질에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이다. 이 프로폴리스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유기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는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지을 때 틈을 막아 외부의 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천적의 침입을 막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를 통해 산란, 애벌레의 성장, 꿀의 보관과 숙성 등을 할 수 있는 서식처를 구성한다. 이러한 프로폴리스의 활용은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부터 기록이 시작될 만큼 인류 역사에 상당히 많은 부분에 사용되어 왔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능은 산화를 억제하는 것을 말하며 세포노화 예방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폴리스 외에도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에는 오레가노 꿀, 블랙커런트 등이 있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프로폴리스는 시중에서 정제, 캡슐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 분말로도 섭취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알약 1개다.
프로폴리스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부작용을 쉽게 느낄 수 있다. 꽃가루 알러지가 있는 경우 프로폴리스를 먹거나 바르지 않도록 하며 천식이 있는 경우에도 프로폴리스를 피하는것이 좋다. 꿀을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과민반응이 일어났던 경험이 있는 사람역시 프로폴리스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화장품을 바르고자 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들어간 화학성분에 대한 과민반응이 없는지에 대해 미리 체크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다.
[팸타임스=허준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