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울렁거림은 과식을 하거나 멀미를 할때 등 누구나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속 울렁거림은 원인이 단순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속 울렁거림과 함께 다른 증상등이 동반된다면 주의를 해야한다. 속 울렁거림과 동반되는 증상들을 살펴보고 관련 질환들을 알아보자.
속울렁거림 증상과 함께 두통이 함께 발생한다면 혈관성두통이 의심된다. 혈관성두통은 보통 편두통이 발생하는데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 또한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혈관성두통은 주로 속울렁거림과 구토를 동반한다. 두통과 속울렁거림이 함께 오는 혈관성두통은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자주 발생한다면 신경과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특별한 원인 질병이 없이 속 울렁거림과 설사, 구토, 속 메스꺼움, 더부룩함 등 여러 가지 위장장애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질환이다. 만약 속 울렁거림과 설사 증상이 3개월 이상 동반되면 기능성 위장 장애가 의심된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특별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검사를 받을 수도 없다. 일반적으로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의 위장관 검사를 해볼 수 있으나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치료는 속 울렁거림과 설사 증상이 심할 경우 증상을 줄여주는 소화제, 가스 제거제, 변비약, 설사약 등이 처방된다.
어지러움과 속 울렁거림이 동반되면 담적병이 의심된다. 담적병은 음식이 정상적으로 소화 되지 않고 위에 머물면서 독소를 발생시키는 질환이다. 때문에 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이 된다. 담적병은 한의학적 질환으로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담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고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조현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