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이 발생하는 갑상선은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나비모양의 내분비기관으로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과 성대 바로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저장 및 생산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보내고 체온을 유지시켜주며 태아와 신생아의 뇌와 뼈 성장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우리 몸의 신체 부위이다.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다양하다.
갑상선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대부분 목에서 혹이 만져지는 것이다. 쉰 목소리, 삼킴장애 등은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만 나타난다.
갑상선암의 최선의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의 범위는 환자의 연령과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으로 침범과 림프절 전이의 범위 및 원격 전이 유무 등으로 결정한다. 수술 후에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며 갑상선암의 재발을 억제시키기 위하여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한다. 감상선 유두암과 여포암의 환자 중 재발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이라면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추가로 받는다. 수술후에는 일상생활에 크게 주의할 것은 없지만 수술 직후에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격한 운동은 자제한다.
갑상선암의 완치율은 약 90%에 달한다.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며, 갑상선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로 극복할 수 있다
갑상선 좋은음식의 대표로 다시마를 들 수 있다. 미역 등의 해조류 중에서도 다시마는 많은 양의 요오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요오드 음식인 다시마는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혈중 당분의 수치를 하강시켜주며 당뇨병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일조한다.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지만 자신의 체질과 잘 맞는지 체크를 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고이랑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