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은 목욕탕, 온천에 발을 담그는것을 말한다. 족욕은 전기 바스켓을 이용하거나 일반 바스켓에 따뜻한 물을 부어 쉽게 할 수 있다. 일반 목욕통에 비해 족욕을 위해 고안된 족욕기는 사용이 편리하며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아 휴대성까지 있다. 한 겨울의 따뜻한 날씨 속 족욕을 하면 발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분이 좋아지며, 나른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족욕이 선사하는 다양한 족욕의 효능과 편안함으로 많은 찜질방이나 스파 시설, 마사지 시설이나 헬스클럽에서는 족욕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을 만들어놓고 있다.
족욕은 일반적으로 체온보다 5도 정도 높은 42℃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실시한다. 족욕제로는 에센셜 오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두세방울 정도를 넣어도 향긋함을 느낄 수 있으며 아로마 테라피와 족욕 효능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다. 족욕을 할 때는 먼저 발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족욕기 안에 복숭아뼈까지의 발을 담그면 된다. 족욕을 하면서 물이 너무 뜨겁게 느껴질 때에는 사용을 중단하는것이 좋다. 족욕 시간은 20분 정도로 진행하는것이 좋다. 족욕이 끝난 다음에는 발에 묻은 물기를 모두 제거하고 풋 크림을 통해 보습을 부여해보자. 족욕은 일주일에 2~3번 정도를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최근에는 물 없이 사용하는 건식족욕기 제품도 출시되어있다.
족욕을 함으로써 심신의 안정을 얻을 수 있으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기에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월경 전 증후군으로 통증이 있거나 감기가 있는 경우에도 족욕의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또한 오랜 시간 서있는 경우 하지와 발에 피가 쏠리게 되어 다리가 부을 수 있는데, 족욕기로 족욕을 하면 다리의 붓기를 완화하는데에 도움이 되어 날렵한 다리라인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족욕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두통과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
족욕을 하면서 족욕제를 사용한다면 아로마가 주는 다양한 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아로마테라피 역시 족욕처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에 도움이 되며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기도 한다.
족욕을 할 때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42℃정도의 물 온도가 부담된다면 그보다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에는 시원한 물로 족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너무 오랜 족욕 시간을 가질 경우에 피부에 손상이 일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족욕제로 아로마 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자신에게 맞는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