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하지만 씁쓸한 맛이 가미되어 있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자몽(Grapefruit)은 새콤한 맛 뿐 아니라 다양한 장점까지 있는 식물이다. 아열대나 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지만 우리나라에도 활발한 수입이 진행되고 있어 코스트코 자몽은 물론,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어렵지 않게 자몽을 만나볼 수 있다. 자몽은 자몽쥬스, 자몽에이드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자몽종류에는 일반적으로 먹는 레드자몽 외에도 청자몽이 있다. 특히 청자몽은 메로골드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자몽 및 오렌지를 교배하여 탄생시킨 작물로 일반 자몽과는 확연히 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청자몽은 일반 자몽보다 쓴 맛이 덜하다.
자몽에는 구연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하루에 반 개만 섭취해도 충분한 양의 비타민C를 얻어볼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간식으로 충분히 먹을 수 있는 과일의 종류다. 또한 자몽은 감기를 예방하는데에도 좋으며, 숙취 해소에도 이롭다. 자몽은 GI 지수가 낮기 때문에 섭취 시 서서히 혈당이 오른다. 따라서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도 먹기 좋은 과일의 종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는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나링게닌'성분은 인슐린의 민감성을 증가시켜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주기도 한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먹는 경우에는 레드자몽, 청자몽 등의 자몽을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약물이 주는 장점과 부작용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혈압 약과 함께 자몽을 먹게 될 경우에도 약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련 약물을 먹지 아니하는 사람들이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산이 많은 음식과 자몽을 함께 먹었을 경우에는 신장결석이 생겨 옆구리, 배 통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레몬처럼 새콤달콤하고 씁쓸한 맛이 매력적인 자몽쥬스를 집에서 만들어먹어보자. 자몽을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제거한 다음 과육을 믹서 안에 넣는다. 그 다음 꿀이나 설탕을 넣고 원하는 대로 갈아주면 자몽쥬스가 완성된다. 자몽쥬스를 적당히 갈면 음료와 함께 과육이 씹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풍미를 느껴볼 수 있게 된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