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 김밥과 떡볶이 등 분식류는 대중적이고 수요가 높다는 점에서 안정형 창업아이템으로 인기가 높은 한편으로, 수요 대비 과잉공급으로 동종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평수를 활용한 소규모창업 및 소액창업아이템으로서 비교적 진입문턱이 낮고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 때문에 김밥창업, 떡볶이창업에 뛰어드는 예비창업자들은 여전히 많다.
전문가들은 분식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상권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철저히 분석하는 것은 물론, 특히 체인점 창업시에는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및 유망프랜차이즈 선정과 함께 차별화된 메뉴 경쟁력, 본사의 마인드, 기존 체인점들의 성공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 |
이런 가운데 김밥집의 이점과 떡볶집이의 장점을 결합, 메뉴 경쟁력을 극대화한 종합 분식점 '케이콜라보김밥'이 분식집창업 시장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다. 특히 이 브랜드는 기존 김밥집, 떡볶이집, 분식집을 리뉴얼 및 업종변경창업하여 성공한 가맹점들의 사례가 다수라는 점으로 주목받는다.
업체 측에 따르면, 기존 타 프랜차이즈 체인점에서 업종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김밥집을 리뉴얼한 한 가맹점 한 곳은 일 최대 15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분식점과 떡볶이집을 리뉴얼한 가맹점의 경우 각각 일 매출 150만원, 180만원을 기록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기존 김밥전문점들의 떡볶이는 맛보다는 구색을 맞추기 위한 구성이었다면 케이콜라보김밥은 떡볶이전문점에 못지 않은 맛으로 호평을 듣고 있다. 일례로 지방의 한 가맹점은 떡과 소스를 원팩으로 받고 조리한 후 맛을 보고 바로 가맹점 계약을 했다는 게 브랜드측 설명이다.
여기에 떡복이전문점의 사이드메뉴인 순대, 튀김, 오뎅 등 메뉴까지 갖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식재료 원가율이 낮다는 특성, 그리고 가맹점주의 자금 상황별 맞춤형 창업으로 가맹점 개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앞세우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케이콜라보김밥은 김밥으로 매출을 올리고 떡볶이를 비롯한 분식류로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구조"라며 "10평대 소형매장을 활용한 여자소자본창업 및 남자소자본창업, 부부창업 형태가 주를 이루며 기존 매장을 리뉴얼한 업종전환창업이 상당수"라고 말했다.
아울러 케이콜라보김밥은 브랜드 런칭 후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고도 입소문에 의해 25개의 가맹점이 개설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30호점까지 '로열티 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자세한 내용 및 창업문의는 대표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팸타임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