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유정유치원은 지난 11월 20일 우리 생활관 농장에서 김장 담그기 체험을 실시했다.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은 서울 성내 유정유치원이 우리나라의 겨울철 생활민속인 김장담기 체험학습을 통해 평소에 편식하는 아이들의 식습관 교정과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기회를 제공하기 마련했다.
이번 현장체험에서는 유정 어린이들이 우리 생활관 농장에서 쑥쑥 자라고 있는 배추, 무, 고추, 파, 등 친환경 자연 속에서 자란 싱싱한 재료들을 직접 뽑았으며,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친구들이 겨우 내 먹을 김장을 담았다.
이날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는 "직접 김치를 담그는 게 재밌어요. 내가 만든 김치 하나도 안 맵고 맛있어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아이들은 이번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식 문화인 김장을 직접 체험해보고 김장의 재료와 방법들을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한편, 서울 성내 유정유치원은 Rousseau, Froebel, Dewey 등 아동중심 교육철학과 Piaget, Vygotsky를 근간으로 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실천하며, 이를 위해 유아의 흥미로부터 교육을 시작하여 스스로 탐색, 관찰, 경험, 재구성, 표현, 성취의 과정을 밟는 활동 중심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팸타임스=이경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