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석류 부작용' 피하고, '석류 효능' 챙기는 방법은?

윤보연 2018-11-05 00:00:00

'석류 부작용' 피하고,  '석류 효능' 챙기는 방법은?
▲석류의 과육은 대부분 씨앗으로 이루어져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갱년기를 맞이하는 4~50대 여성들이 즐겨 찾는 과일이다. 석류의 과육은 대부분 씨앗으로 이루어져 있어 석류 먹는법이 불편한 이들은 석류즙과 같은 석류농축액 제품을 통해 석류를 섭취하고 있다. 또한 석류 효능을 확실하게 보기 위해 100%석류즙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이들도 있다. 현재 다양한 석류 효능이 알려지면서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석류 부작용' 피하고,  '석류 효능' 챙기는 방법은?
▲석류의 대표적인 효능은 갱년기 증상 완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효능

'붉은 보석'이라고 불리고 있는 석류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대표적인 석류 효능에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즙 등 석류를 섭취함으로써 4~50대 여성의 감소되는 에스트로겐을 대신하여 폐경을 지연시키며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 또 하나의 석류 효능은 심장병 예방이다. 석류의 성분 중 하나인 푸니크산 성분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류를 장기간 섭취하면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할해지면서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여 혈관 청소 역할도 하여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 부작용' 피하고,  '석류 효능' 챙기는 방법은?
▲석류를 과다섭취하면 부인병, 현기증, 구토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부작용

석류 효능을 보기 위해서 과다섭취를 하는 것은 오히려 석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과다섭취로 인한 석류 부작용은 현기증, 구토, 눈 떨림, 복통, 설사, 메스꺼움, 눈가려움,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 다양하게 발생하게 된다. 특히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과다섭취시 부인병의 발 병위험이 있으며 남성의 경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석류 부작용을 겪지 않기 위해서 생과의 경우 하루 1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석류즙 등의 석류농축액 제품은 제품에 따른 하루 권장량 또는 1~2잔 정도다. 다만 천식 환자나 자궁근종 환자, 출분제를 복용하는 환자, 임산부, 수유부, 고혈압을 지닌 사람, 수술을 받는 사람 등은 석류를 섭취하기 위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섭취할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