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토끼똥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장암초기증상은 아닐까?"

이태솔 2018-10-29 00:00:00

토끼똥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장암초기증상은 아닐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근육의 과민한 수축운동으로 인해 발생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사람들이 대장암초기증상이라고 생각하고 두려워하는 증상이 있다. 사실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 등 많은 검사를 시도해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속이 불편하거나 이따금씩 통증이 느껴지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해부학적인 이상이 없으며 다른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는 상태이나, 대장 근육의 수축운동이 과민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이상 증상을 일컫는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은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 특히 증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복부 팽만이 느껴져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또는 변비가 일어나며 묽은 설사가 일어나 대장암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토끼똥 원인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리면 트림이나 방귀가 자주 나오고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써 전신이 피로해지게 된다. 더불어 머리가 아파지며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함께 일어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꽤 오랜 시간에 거쳐 나타나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신체에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토끼똥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장암초기증상은 아닐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왜 생겨나는 것일까?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내장 감각의 과민성이 정상에 비해 다소 증가된 상태이며 위장관 팽창도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한다.

토끼똥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장암초기증상은 아닐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위해서는 여러 검사로 복부 이상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대장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토끼똥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과민대장증후군의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과 대변검사 등 하부 소화기의 상태에 대해 우선적으로 체크를 해야 한다. 대장암초기증상을 감별할 수 있을 뿐더러 기타 기질적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도 확인해야하기 때문이다. 중년 이상의 사람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한 검사를 할 때에는 복부 CT를 촬영하는 등의 검사과정이 필요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는 스트레스를 줄여나가는 것이 우선적이다. 더불어 자신이 어떤 음식을 섭취했을 때에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들도 물론 피해야만 할 것이다. 약물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장 예민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진경제를 사용하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중인 변비를 해소하기 위한 완하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