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은 코 막힘이 주된 증상을 나타내며 좌우가 교대로 막히는 경우가 많다. 주로 오전에 코 막힘과 콧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내며 오후가 되면서 완화된다. 이러한 증상은 환절기에 더욱 증상이 심해지며 환절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비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비염으로 평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외출 시에 마스크나 스카프를 착용하거나 먼지, 담배연기가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염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환절기 비염은 대부분 알레르기 비염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누구나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병이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대수로이 넘기는 경우가 많다. 환절기 비염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 곰팡이 등의 의해 발생하게 된다. 알레르기 비염은 일반적인 비염과 같이 코막힘 증상과 맑은 콧물, 재책기 순으로 흔하게 나타난다. 그 밖에도 후각저하, 폐쇄성 비음,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환절기 비염치료는 약물요법과 면역요법 회피요법이 있다. 약물요법은 실제 임상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비염치료 방법으로 경구용인 항히스타민제,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항울혈제, 항콜린제, 스테로이드제가 있으며 이중 2개 이상의 성분이 섞인 복합제 등을 주로 사용하여 비염치료를 하고 있다. 면역요법은 비염의원인이 되는 항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면역반응을 변화시키는 비염치료 방법으로 치료 기간이 3~5년 정도 걸리기 대문에 비용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시행하고 있다. 회피요법은 비염의원인을 단순히 회피하는 방법이다. 회피요법은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비염의원인을 회피하여 증상 완화 및 약물 사용량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환자 본인이 비염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비염치료에 간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작두콩차는 비염에 좋은 차로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시로 마시며 비염관리를 해줄 수 있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증진에 도움이 되며 히스티딘 성분이 콧물 발생을 억제해준다고 한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