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타이거새우와 더불어 꾸준히 사랑받아오는 냉동새우의 종류, 칵테일새우 뜻은 새우의 품종이 아닌 새우의 꼬리와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겨 냉동새우로 만든것을 의미한다. 새우오일파스타와 칵테일새우전은 물론, 칵테일새우와 더불어 다른 해물을 곁들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파에야'도 있다.
얼려서 판매하기에 주변의 슈퍼마켓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찾아볼 수 있으며, 금방 해동시켜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편하다. 칵테일새우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더불어 칵테일새우 칼로리는 8개에 25kcal정도로 열량도 적은 편이라 다이어트 중에 있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오징어와 칵테일새우를 넣어 만든 '파에야'는 스페인의 음식으로 고기와 해물, 채소와 함께 쌀을 볶아서 끓여 먹는 음식이다. tvN '집밥 백선생3'프로그램에서는 백종원 요리연구가가 출연하여 칵테일새우를 첨가하여 만든 오징어파에야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음식 재료 : 양파, 갈아놓은 마늘, 토마토, 칵테일새우, 양송이버섯, 불린 쌀, 케첩, 오징어, 식초, 설탕, 물, 소금, 피망, 진간장, 올리브유
1. 토마토에 열십 자로 칼집을 내고 뜨거운 물에 데친 다음 껍질을 깐 후 썰어놓는다
2. 양송이 버섯을 4개 준비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썰어준다.
3. 양파는 잘게 다져서 두 컵 정도의 분량을 준비한다.
4. 쌀을 두 컵 그릇에 담고 물을 담은 후에 한시간정도 불린다.
5. 오징어는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잘라준 다음 오징어 다리는 먹기 좋을 정도로 잘게 자른다.
6. 칵테일새우를 물에 헹구어 준비한다.
7. 팬에 올리브유 반컵과 간마늘 1스푼, 다진마늘양파를 넣고 볶는다.
8. 썰어둔 오징어를 넣고 볶은 다음 잘게 자른 토마토와 진간장 3스푼, 케첩 1/3컵과 식초 1스푼, 설탕 1/2스푼을 넣고 볶는다.
9. 불린 쌀을 넣어 볶다가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10. 소금 1/2스푼, 물을 두 컵 넣은 다음 냄비뚜껑을 덮고 6분정도 끓인다.
11. 밥이 타지 않도록 밥을 뒤집은 후 약한불로 12분동안 끓인다.
12 칵테일새우와 피망을 올려서 불을 끄고 뜸을 들여 완성한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