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새싹보리분말은 폴리코사놀 성분이 풍부해 지방분해는 물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청소부역할까지 한다. 식이섬유는 고구마보다 약 20배 높고, 철분은 시금치보다 약 24배 많다. 다이어트는 물론 숙취해소, 독소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새싹보리분말에 대해 알아보자.
![]() |
▲내장지방빼는법, 새싹보리분말 다이어트(출처=MBN'엄지의제왕') |
새싹보리란 10~20cm 정도 자란 어린 보리 싹을 말한다. 동의보감에서는 보리를 오곡 중 으뜸인 오곡지장으로 기록할 만큼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열량과 다이어트는 낮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곡물이 아닌 새싹으로 섭취하는 이유는 발아 전 새싹이 식물의 영양 성분을 가장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기능은 물론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새싹보리 식이섬유의 경우 고구마의 약 20배, 철분의 경우 시금치의 약 24배가 높게 함유돼 있다. 한 실험결과 16주간 새싹보리를 섭취한 성인 남녀의 경우 중성지방은 10.4%, 몸무게는 8.4%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성분은 중성지방 생성과 합성을 막고 지방분해에 높은 효능을 보인다. 혈관청소부 역할까지 하는 폴리코사놀 함유량은 100g 기준 약 243mg을 가지고 있다.
![]() |
▲디톡스 해독주스(출처=MBN'엄지의제왕') |
새싹보리해독주스는 믹서기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새싹보리10g 기준 바나나 3개, 우유 700ml를 넣고 믹서기로 함께 갈면 완성된다.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 나눠 마시면 된다. 몸속 해독시스템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 절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새싹보리해독주스를 마시면 포만감은 유지하면서 해독에 도움을 줘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새싹보리와 바나나의 식이섬유가 노폐물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킨다.
새싹보리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돼있다. SOD효소와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및 노화방지효과도 가지고 있다.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사포나린은 숙취해소는 물론 간 기능 개선까지 효능을 보인다.
[팸타임스=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