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은 쇠고기를 간장에 넣고 조려 만든 음식이다. 쇠고기 중에서도 기름기가 적게 들어간 부위인 홍두깨살을 넣어서 만들어내어 조리한다. 메추리알 장조림은 1인분에 70kcal 정도로 열량이 적은 편에 속한다. 장조림은 홍두깨살을 결대로 뜯어 만드는 음식으로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다. 오늘날에는 장조림에 메추리알을 첨가하여 메추리알 장조림을 먹는 편이 대부분이다.
메추리알장조림 만들기를 하기 전에 메추리알 삶기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시중에 파는 삶아 나온 메추리알을 이용할 수 있지만 직접 하기에도 어렵지 않다. 메추리알 껍질이 잘 까지기 위해서 소금과 식초를 넣은 물에 메추리알을 적당하게 넣은 다음 5~6분정도 삶아준다. 너무 오래 삶으면 메추리알의 껍질에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자. 메추리알 삶기를 모두 한 후에 삶은 메추리알을 차가운 물에 담그면 껍질을 더욱 쉽게 깔 수 있다. 메추리알을 삶을 때에 수저를 이용하여 둥글게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 더 예쁘고 고른 모양으로 삶을 수 있다.
TV 요리 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임성근님이 출연하여 입에서 사르르 녹는 메추리알장조림 레시피를 소개했다. 식감이 좋은 소고기, 메추리알이 들어간 장조림 레시피는 간을 조금 하여 아기 메추리알장조림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꽈리고추 메추리알장조림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반찬이며 쌉싸름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만든 메추리알장조림 유통기한은 2주 내에 먹을 수 있다.
메추리알 장조림 재료 : 홍두깨살 1kg, 메추리알 20개, 통마늘 20개, 꽈리고추 15개, 생강 1개
메추리알 장조림 양념장재료 : 물 6컵, 맛술 1컵, 진간장 1컵, 후추 1/2작은술, 흑설탕 반컵
1. 6mm 두께의 홍두깨살을 준비하여 홍두깨를 이용해 두드려준다.
2. 물을 끓인 후 맛술과 후추, 흑설탕과 홍두깨살을 넣고 5분간 삶아준다.
3. 끓인 홍두깨살을 건져 홍두깨로 두드린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아기 메추리알장조림을 넣을 경우 잘게 찢어준다.
4. 고기 삶은 물에 찢은 홍두깨살을 넣고 간장 0.8컵을 넣는다. 추후에 간장을 넣어 간을 조절한다.
5. 편썰기한 생강과 통마늘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6. 국물이 졸아들면 메추리알과 꽈리고추를 넣고 조린다.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