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씻고, 세수를 하기 위해 항상 가정에 구비해두어야 하는 비누는 그 색상도, 모양도 다양하다. 특히 요즘은 천연비누나 수제 비누를 만들기 위한 틀이나 속재료도 다양하게 출시됨으로써 나만을 위한 천연비누만들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 합성비누와 다르게 천연비누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만들어지는 합성비누는 동물성이나 식물성의 천연 기름을 사용하여 만들어내는 것이다. 반면 천연비누는 천연의 제품을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것으로 대부분 가정에서 만들어낸다. 최근에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피부환자들이 늘어남으로 인하여 천연화장품만들기, 천연비누만들기체험 등의 공방체험 프로그램도 많이 출시되어 있다. 하지만 집에서 비누만들기를 하면 시간과 재료값을 절약할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재료가 들어간 천연비누 만들기를 할 수 있기에 선호되는 추세다.
비누베이스를 녹이기 위하여 잘게 썰어준 다음 중탕하여 녹인다. 비누 베이스는 빠르게 녹여서 몰드에 넣어 굳히기 위함이므로 자르는 모양은 상관이 없다. 혹은 종이컵 안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돌려줄 수 있다. 그 다음 원하는 색소를 첨가하고 코코넛 오일이나 아마씨 오일 등의 원하는 오일을 넣어준 다음 충분히 섞어준다. 이 때, 충분히 섞지 않으면 오일과 베이스 등의 천연비누만들기 재료들이 따로 섞일 수 있기 때문에 잘 저어주어야 한다. 그 다음 실온에 굳히거나 빨리 굳히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냉장고를 이용하여 천연비누를 굳힌다. 이 방법은 가성소다 없이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비교적 진행 방법이 쉽다. 한편, 천연비누에는 펠트 재료를 첨가한 펠트재료와 젤라틴을 더해 만들어내는 젤리 비누, 층층이 다른 색상의 색소를 섞어 만들어내는 대리석 비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혹은 발랄한 느낌을 내기 위해 글리터를 첨가하는 방법도 있으며, 천연비누 만들기를 할 때 아이들을 위해 비누 사이에 장난감을 넣어 천연비누만들기를 하는 방법도 있다.
천연비누 만들기를 하고 난 후, 각 비누에 들어간 재료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연비누의 재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비누마다 성분을 표시하여 보관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햇볕이 강한 곳에 천연비누를 두면 원래의 색이 바래질 수 있음을 주의하자.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