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는 우리나라의 전통 요리로, 다양한 종류를 자랑하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김치 종류로는 배추김치가 있다. 배추김치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하는 김치 종류이자, 외국인들이 많이 접하는 김치 종류로도 유명하다. 배추김치는 담그는 방법이 지역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게 알려져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고추가루와, 새우젓, 멸치액젓, 무, 파, 마늘 등의 재료를 소금에 절인 배추에 버무린 후에 발효를 통해 만들어진다. 배추김치가 발효를 오랜 기간동안 거친 경우, 이를 묵은지라고 부른다.
최근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김치 요리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고등어 김치찜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김치 요리에 손꼽히는데, 이는 고등어의 비린 맛을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김치 고등어찜은 고등어와 김치의 궁합이 좋은 만큼 좋은 요리에 손꼽히며, 들어가는 재료만 잘 챙기면, 비린 맛이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묵은지를 이용해서 만드는 묵은지 고등어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묵은지, 고등어, 무, 마늘, 파, 고추장, 고추가루, 후추, 소금, 다시마, 버섯, 양파
요리과정
1. 고등어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한 상태로 잘 손질한다. 양파는 반은 채 썰어 준비하고, 반은 자르지 않는다. 파는 잘게 썰고, 마늘의 경우에는 잘게 다진다. 무는 듬성듬성 썬다. 묵은지는 한입에 먹기 좋은 상태로 썬다.
2. 고등어찜을 할 육수를 만들기 위해 다시마와 양파, 파를 넣고 육수를 만든다.
3. 육수가 만들어지면, 양파, 파, 다시마를 건진 후에 고등어, 묵은지, 버섯, 무, 마늘, 파, 채 썰은 양파, 고추장, 고추가루, 후추, 소금을 넣고 국물이 거의 없을 때까지 졸인다.
4. 국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잘 익으면, 불을 끄고 접시에 옮겨 맛있게 먹는다.
[팸타임스=김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