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종'이라고도 알려진 마늘쫑은 마늘의 꽃 줄기 부분이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볶음을 만들어 밥반찬으로 사용하여 먹기도 하며, 장아찌로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다. 마늘쫑은 마늘 특유의 알싸한 맛을 지니고 있으나 강렬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마늘쫑에는 유화아릴 성분이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며 비타민C가 들어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도 일조할 뿐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다. 무엇보다 건새우요리로써 새우마늘쫑볶음을 만들어 먹으면 풍부한 영양소를 지닌 마늘쫑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된다. 새우 특유의 냄새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간장에 잘 버무려진 마늘쫑볶음만 있으면 밥 한 공기를 '뚝딱'할 수 있을 정도. 조리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며 백종원 표 만능간장만 있으면 금방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배 고플 때 빠르게 할 수 있는 밥반찬이다.
최근 '김수미 새우볶음' 백선생 마늘쫑볶음' 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tvN의 방송 '집밥 백선생'에서는 백선생표 만능간장을 이용하여 마늘쫑볶음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건새우를 넣어 새우마늘쫑볶음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다 조리된 마늘쫑볶음에 밥을 넣어 마늘쫑 볶음밥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 오늘 밥반찬으로 손색없는 백종원표 마늘쫑볶음 레시피를 살펴보자
재료 : 마늘쫑, 파, 식용유, 만능간장, 참기름
1. 마늘쫑은 매듭 하나를 풀고 물에 헹구는 방법으로 씻어낸다.
2. 마늘쫑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3. 팬에 식용유를 넣고 파를 넣는다. 이 때, 팬이 달구어지기 전에 넣어야 파 향을 느낄 수 있다.
4. 팬이 달구어지면 마늘쫑을 넣어주고 볶아준다.
5. 만능간장을 한 국자 넣는다. 조리시에는 증발이 잘 되는 넓은 팬이 좋다.
6. 국물이 다 날아갈 때까지 잘 볶아준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집밥 백선생 마늘쫑볶음을 만들기 위해서는 갈아놓은 돼지고기와 간장, 설탕이 필요하다. 돼지고기를 종이컵으로 세 컵을 담아서 팬에 넣은 다음 고기의 2배 양의 간장을 넣어준다. 그 다음 종이컵 하나 분량의 설탕을 넣고 5분정도 저어가며 끓여준다. 만능간장은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집집마다 하나씩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