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 닭볶음탕은 김치 닭도리탕으로도 읽을 수 있으며, 김치 중에서도 오랜 기간 발효를 거친 묵은지를 이용하여 닭볶음탕을 만든 음식을 일컫는다. 닭볶음탕은 고추와 닭고기를 기반으로 하여 만드는 음식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요리 중 하나에 속한다. 닭볶음탕은 단순히 닭고기와 고추를 기반으로 한 양념을 잘 섞은 후에 볶아서 만드는 음식이며, 매운 맛을 자랑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는 도전하기에 쉽지 않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최근 다양한 방송에 출현하고 있는 요리 연구가 백종원이 방송에서 백종원 묵은지 닭볶음탕 만드는 법을 소개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백종원은 방송에서 집에서도 어렵지 않으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묵은지 닭볶음탕 만드는 법과 집에 있는 김치를 활용한 김치 닭볶음탕 만드는 법을 소개하였다. 묵은지가 닭볶음탕에 들어가게 되면, 국물이 더 많이 생겨나며, 시원한 맛과 감칠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집에서도 맛있게 즐기는 묵은지 닭볶음탕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묵은지, 닭고기, 파, 양파, 마늘, 고추장, 고추가루, 후추, 소금, 간장
요리과정
1. 닭고기는 다리부터 가슴살까지 따로따로 구분하여 분리한다. 분리할 때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2. 묵은지는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하며, 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채 썬다. 마늘은 다져서 준비한다.
3. 양념장을 만들 그릇에 고추장과 고추가루, 간장을 일정 비율을 섞어 준비한다.
4. 닭도리탕을 끓일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닭고기와 양념장, 파, 양파, 마늘을 넣고 푹 끓인다.
5. 요리가 끓을 때에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조리가 되면 접시에 옮겨 맛있게 먹는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