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은 피부나 피하조직에 상처를 내고 물감을 들여 글씨나 그림, 무늬 등을 새기는 행위다. 문신의 풍습은 이미 원시시대부터 존재하였으며 미개민족이 성년식을 행할 때 하기도 한다. 현재는 패션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문신이며, 문신을 하는 이유도 다양하다. 상처를 가리기 위함이나 가족, 연인, 친구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한다는 의미를 갖기 위해 시술을 하기도 한다. 허나 문신은 한 번 새기고 나면 쉽게 지울 수 없어 시술을 하기 전에 고민을 하여야 한다. 현재도 많은 이들이 문신을 새긴 것을 후회하며 문신 제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신지우기를 결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스럽거나 배우자가 싫어하는 경우, 디자인이 더 이상 마음이 들지 않은 경우 등이 있다. 타투제거는 아마추어에게 시술을 받았을 경우 비교적 쉽게 지울 수 있으나, 문신 전문가에게 받았을 경우 색소를 깊숙이 새긴 경우가 많아 문신 제거를 비교적 오랫동안 치료받아야 한다. 한 번의 시술로 문신 제거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저시술 횟수에 비례하여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에 개인마다 치료기간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문신제거 시술을 받게 되면 피부가 상하게 된다. 문신제거 시술 후 냉찜질은 염증반응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 흡연과 음주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목욕과 사우나, 땀을 흘리는 운동도 문신제거 시술 후 1주일 정도 자제하는 것이 관리에 도움이 된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 비교적 크지 않은 물집은 터트리지 말고 관리해주면 자연스럽게 완화가 되며, 1cm이상의 큰 물집은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각질이 생긴 후 탈락할 때 인위적으로 떼어내지 말고 각질이 탈락한 후에는 선크림을 이용해서 색소침착을 예방해주어야 한다.
아이라인반영구, 반영구눈썹문신제거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트렌드에 맞지 않거나 색이 바래져 문신지우기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문신 제거와 동일하게 여러번에 걸친 문신제거 시술이 필요하며 시술을 받은 후에 철저한 관리를 해주어야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