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fatty liver)은 간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어 일어나는 질환으로 간 무게의 5퍼센트 이상의 지방이 있을 때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지방간이 나타나면 일반적인 색상에 비해 누런 색을 띄게 된다. 과량의 술을 오랫동안 마시게 될 경우에 알코올성 지방간이 나타나게 되며 이 경우에는 간염으로 발전되고 간경변증이 되는 경우가 있다. 지방간이 발생하면 간이 위치한 우측 상복부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으며, 전신 쇠약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지방이 얼마나 축적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지방간의 증상이 다를 수 있다. 지방간은 비만이거나 음주를 할 때 일어날 수 있으며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성인병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다. 여성 호르몬제나 부신피질 호르몬제도 지방간 원인이 된다. 지방간 수치는혈액검사나 소변검사, 영상의학적 검사 등으로 실시하며 간수치가 정상보다 2배에서 3배정도 높으면 지방간을 의심할 수 있다. 혹은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간에 지방이 어느정도 침착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며, 간의 염증상태나 섬유화의 정도를 파악하게 된다.
지방간 치료에 있어서는 생활 습관 교정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음주에 의하여 지방간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금주를 해야 하며,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여야 한다. 지방간 치료법을 위하여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과도하게 운동할 경우에는 간부전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지방간염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음주로 인한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남자의 경우 하루 30그램, 여자는 하루 20그램 이하로 음주를 하도록 한다. 음주를 해야 할 경우에는 계란이나 두부 등 단백질이 충분히 포함 되어 있는 것을 안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평상시에 음주를 많이 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지방간 수치 및 간기능검사를 하야 지방간이 없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지방간 치료법을 위하여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야채와 단백질이 고루 들어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인 해조류와 잡곡류를 먹으며, 살코기와 생선을 섭취해야 한다. 땅콩이나 탕, 치킨 등의 기름진 식단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 아니므로 피하도록 한다.
[팸타임스=신효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