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퍼스트 스타트업 유니드컴즈(대표 양재필, 전형신)가 지난 14일 자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종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해 발표했다.
전체 회원 평균 수신동의율은 SMS 51.6%, 이메일 54.3%으로 나타났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 법률에 따라, E-mail, SMS 등의 메시지는 회원이 직접 수신동의를 했을 시에만 발송할 수 있다.
메시지는 단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광고에 비해 비용부담이 덜하며,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에 최적의 채널인 만큼, 가입단계에서 고객이 수신동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유니드컴즈의 설명이다.
![]() |
여성몰 기준 가장 잘 팔리는 색상은 계절에 따라 선택의 비율의 차이가 있지만, 블랙(39.2%)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보리, 네이비(블루), 화이트가 그 뒤를 이었다.
쇼핑몰의 타겟이나 연령대별로 잘 팔리는 컬러의 비율이 상이해 고객들이 상품에 보이는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경우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다음 상품 기획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객이 가장 많이 쇼핑하는 채널은 모바일(77.6%)로 나타났다. 모바일로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진 이후로, 쇼핑채널에서 모바일 점유율은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는 만큼,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리뉴얼할 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유니드컴즈의 설명이다.
보고서에는 이 외에도 쇼핑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고객 행동 및 트렌드 데이터가 담겼으며, 쇼핑몰 평균 운영 수치와 더불어 점검해야 하는 내용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유니드컴즈 2018 상반기 트렌드 리포트는 유니드컴즈 솔루션 미팅시 제공될 예정이며,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