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은 진행형 신경 퇴행성 질환의 일종이며, 전세계적으로 1000명 중에서 약 1명 꼴로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파킨슨병은 대부분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노인들의 경우에는 더욱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 원인은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확실한 파킨슨병 치료가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의학계에서는 파킨슨병을 뇌세포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 실정이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을 살펴보면, 느린 운동의 속도와 움직이지 않을 때에 미세하게 발생하는 손 떨림 증상, 근육이 강직이 되는 현상, 다리 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으며,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파킨슨병이 진행되면, 물체를 손으로 잡는 것이 힘들고, 걷는 것 조차 힘들어지며, 허리가 심하게 굽으며, 팔다리 또한 굽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키는 파킨슨병은 대체적으로 노인에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젊은 이들에게도 파킨슨병 환자가 발생하면서 위험성이 더욱 증가되었다.
파킨슨병 치료는 파킨슨병 약물 치료나 수술을 통해 진행되며, 과거에는 약물이 개발되지 않아 파킨슨병 수술 치료가 대부분이었으나, 약물의 개발로 인하여 현재는 대체적으로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 편이다. 파킨슨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의 근육을 자주 움직이는 등의 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뇌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 또한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예방하는 운동으로는 손을 이용하여 하는 캐치볼이나 배드민턴, 퍼즐 등의 운동이 대표적이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