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밤에 잠이 안올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불을 덮고 눈을 감아봐도 가는 것은 시간 뿐이다. 좀처럼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카페인의 섭취 혹은 불면증을 들 수 있다. 카페인은 커피나 차 등의 잎이나 열매 등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다. 최근에는 커피 이외에도 소프트 드링크나 자양강장 음료에서도 카페인을 찾아볼 수 있다.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인 카페인은 하얀색의 결정을 띄며 적정한 양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자극해서 피로감을 줄이는데에 일조하고 정신을 맑게 하여 졸음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다. 잠이 안오는 이유인 카페인은 흡수한 뒤에 한 시간 안으로 효과를 나타내며, 3~4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잠 잘오는 방법을 원한다면 수면 3~4시간 전에는 커피를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카페인을 자주 복용할 경우에는 이에 대해 내성이 생겨 밤에 잠이 안올때의 현상이 약해질 수 있으나 카페인을 평소에 자주 먹지 않는 사람이 카페인을 먹으면 잠 안오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많은 양의 카페인을 오랜 시간동안 복용할 경우에 카페인 중독이 일어날 수 있다. 불면증이 일어나거나 짜증, 불안이 일어나기도 하고 위궤양이나 미란성 식도염 등의 소화기관 이상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잠이 안올때, 나도 혹시 불면증이 있는가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불면증은 학업이나 업무가 과다하여 잠을 잘 시간이 충분히 나지 않는 것이 아닌, 잘 시간이 충분히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잠에 못 드는 것을 의미한다. 너무 일찍 잠에서 깨거나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잠이 오는 경우도 불면증이라고 할 수 있다.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인 불면증은 정신질환과 관련된 불면증이나 내과적 질환에 의한 통증과 관련된 불면증, 그리고 하지불안 중후군, 알코올 의존성 수면 장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밤에 잠이 안올때 불면증이 오랜 시간 이어지면 만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행동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개선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낮 시간대에 가볍게 운동하는 것은 불면증극복에 도움이 되며, 잠 잘오는 방법을 위하여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한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식사를 하거나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행위도 불면증극복을 위해 피하도록 한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