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흔히 복용하고 있는 오메가3는 생선이나, 들기름, 참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지방이다. 우리 몸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혈행을 개선해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마가3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좋다고 알려진 지방 성분이다. 지방 역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무조건 지방을 멀리할 필요 없이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현재는오메가3비타민D가 함께 판매되기도 하여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영양소들을 채워주고 있다. 몸에 좋은 영양성분으로 오메가3추천을 많이 하는 만큼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가 약국오메가3, 호주오메가3 등 오메가3콜레스테롤 제거 효능을 보기 위해서 섭취하는 이유는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기 위함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포화지방산이 몸에 좋지 않은 지방,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포화 지방산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동물성 기름으로 고기를 굽고 난 뒤 하얗게 굳은 기름이 포화 지방산이다. 포화 지방산은 화학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어 녹는점이 높고 상온에서 고체를 유지한다. 이로 인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잘 배출되지 않고 혈관이나 몸에 쌓여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면 오메가3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생선, 씨앗, 견과류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다. 포화 지방산과는 달리 녹는점이 낮고, 상온에서 액체 상태여서 우리 몸에 흡수 및 배출이 잘 된다. 그 밖에도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고, 반대로 혈관을 막는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오메가3 임산부 복용은 임산부의 몸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임산부 복용은 태아의 두뇌발달에도 많은 영양을 끼치는 영양소로 알려지면서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임산부에게도 좋은 오메가3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넘쳐나는 오메가3가 모두 좋은 것이 아니다. 임산부에게 좋지 못한 오메가3는 석유 추출물인 헥산을 뿌려 오메가3 지방산을 추출 해내는 방식이 좋지 않다. 특히, 오메가3는 지방산이기 때문에 산패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캡슐로 된 제품이 안전하며, 병에 든 제품일 때에는 최대한 공기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