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볶음은 영양이 가득한 버섯에 고추, 마늘, 파 등 다양한 재료를 첨가하여 만들어내는 음식이다. 첨가되는 버섯의 종류에 따라 팽이버섯볶음, 양송이버섯볶음, 목이버섯 볶음, 느타리버섯볶음, 미니새송이버섯볶음 등으로 나뉠 수 있다. 표고버섯은 고기와 비슷한 식감을 자랑하지만 칼로리는 100그램에 18kcal로 부담이 없는 수준이기에 다이어트 중에 있는 사람들도 마음껏 요리하여 먹을 수 있다. 만물상표고버섯볶음은 혈관의 기능을 개선해주며 다이어트 및 피부 미용에도 이롭다.
'살림 9단의 만물상'TV 프로그램에서는 표고버섯과 꽈리고추를 이용하여 식탁에 올릴 수 있는 맛있는 반찬 레시피를 공개했다.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의 버섯볶음은 백종원 느타리버섯볶음만큼이나 맛이 좋다.
재료 : 작은 표고버섯 , 꽈리고추, 홍고추 2개, 소금, 올리고당 1큰술, 물 2컵, 맛술 1컵
양념재료 : 진간장 4큰술, 다진 파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표고버섯 우린 물 3큰술, 후추가루 1/3 작은술
1. 표고버섯 기둥의 아랫부분을 잘라 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찢어준다.
2. 미지근한 물 1컵, 맛술 1컵을 넣어 표고버섯을 불려준다. 갓은 엎어놓아 수분을 머금게 한다. 그 다음, 표고버섯 갓을 꺼내 물기를 짜고 기둥은 체에 받친다.
4. 진간장 4큰술과 다진 대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 표고버섯 우린 물을 이용하여 양념장을 만든다.
5. 꽈리고추는 포크를 이용하여 구멍을 낸다.
6. 식용유를 넣고 꽈리고추와 표고버섯의 갓부분, 소금을 넣고 센불에서 볶아준다.
7. 볶은 고추와 버섯은 가장자리로 두고 가운데에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8. 버섯 기둥을 넣어주고 재료와 함께 볶는다.
9. 올리고당을 1큰술 넣는다.
10. 홍고추를 넣으면서 볶아준다.
11. 만물상표고버섯볶음 완성.
양념장이 끓기 전에 재료와 함께 볶으면 잡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양념장이 끓은 후 재료와 함께 볶아주어야 한다. 올리고당을 넣으면 며칠을 두고 먹어도 쫄깃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그이유는 올리고당의 당 성분이 삼투압 현상을 일으켜 표고버섯 속 수분을 제거해주기 때문이다. 홍고추는 가스레인지의 불을 끄기 전에 넣어 살짝만 볶아주는 방식으로 요리한다.
[팸타임스=신효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