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은 대변에서 피가 발생하거나 대변을 누지 않더라도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을 뜻한다. 혈변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대체적으로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로 인한 소화 기관의 상처나 상처를 만드는 식품의 섭취, 치루, 치질 등으로 많이 발생한다. 혈변은 실상 겉으로 통증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소화 기관의 큰 문제점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발생 시에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혈변은 대변 출혈 외에, 대변의 색이 검게 나타나는 경우에도 의심해볼 수 있다. 대변에서 빨간색 피가 발생한 경우에는 대장이나 항문에서의 상처로 인해 발생한다. 검은 색 대변인 경우에는 위장이나 소장에서 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혈변이 발생한 다음 병원에 방문했을 때, 대변의 색깔과 대변의 상태, 배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아가야 한다. 이런 내용을 의사에게 언급하면 더욱 수월하게 치료가 진행될 수 있다.
혈변 치료는 위 세척 등을 통해 간편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을 차단하는 것에 불과하다. 혈변이 발생한 경우, 위암이나 대장암 등이 의심되기 때문에 신체 정밀 검사를 통해 몸의 이상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혈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기르자. 또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고, 술을 최대한 멀리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채소 등을 많이 먹는 것 또한 혈변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