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는 청량음료의 종류로써, 이산화탄소 포화 수용액으로 실험이나 의약품 등으로 사용한다 물에 무기염류와 탄산가스를 원료로 투입하여 만들어지지만, 감미료나 향료를 넣어 만든 탄산수제품도 있다. 탄산수 제조기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예전에는 천연에서 얻는 광천수 등이 탄산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소프트드링크나 하이볼, 펀치 등에 배합 재료로 사용된다
탄산수 효능에는 미네랄 워터의 성분이 그대로 들어있으므로 꾸준히 음용할 경우 신체 미네랄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탄산수를 마셨을 때는 소화효소가 만들어져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어 소화를 잘 되게 해주며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식사 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을 느끼게 될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식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탄산수 효능을 가져볼 수 있다. 탄산수를 이용하여 세수를 하면 노폐물 제거 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미용 효능을 볼 수 있다. 탄산수 효과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에 혈액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개선되므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도 탄산수 효능이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일조하여 피로회복에도 이로운 식품이다.
탄산수는 다른 청량음료와 다르게 당분의 함량이 없으며 콜레스테롤이나 트랜스지방, 당류, 포화지방이 들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당분이 다수 첨가되어 갈증이나 통풍, 뼈의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는 청량음료보다는 탄산수의효능이 몸을 생각했을 때 더 이롭다고 할 수 있다. 톡 쏘는 맛을 느끼고 싶을 때에는 당분이 함유된 청량음료보다는 탄산수를 음용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고 나면 우리 몸은 많은 양의 수분을 땀으로 배출한다. 이럴 때에는 탄산수보다 물을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위궤양이나 위식도역류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가급적 탄산수의 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탄산수 많이 마시면 산으로 인해 탄산수 부작용으로 치아나 잇몸이 약해질 수 있고, 충분한 양의 탄산수를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식욕이 더욱 상승할 수 있다. 또한 탄산수 많이 마시면 탄산이 위에서 팽창하므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으며, 가스로 인하여 탄산수 부작용인 소화장애를 느낄 수 있다.
[팸타임스=신효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