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흔히 겪는 갑자기 가슴이 답답한 증세, 숨을 제대로 쉬기 힘든 증상은 많은 분들이 혹시 큰병은 아닐까하고 걱정한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때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다면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운동을 했을 때에도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난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잘못된 자세로 발생할 수 도 있다. 목이 앞으로 튀어나온 거북목, 척추측만증 등 만성적인 자세불량으로 인하여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는 고혈압은 특정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 가슴이 답답한증세, 두통, 어지러움 등이 동반될 수 있다. 특히 고혈압의 대표적인 합병증인 동맥경화로 인해 협십증이나 심근경색 증상이 동반되면 생명까지 위협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이 찌릿찌릿하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우울증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우울증으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통과 무력감뿐만 아니라 가슴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우울증은 매우 흔한 질환인 동시에 지속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는 우울증을 질병이라고 인식하지 않고 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와 가슴이 찌릿찌릿한 증상이 반복되고 무력감, 우울감 등의 증상이 있다면 우을증을 의심해야 한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