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채소로 아삭한 식감을 내는 나물이다. 국을 끓일 때 넣으면 시원한 맛을 낸다. 콩나물을 이용한 요리는 콩나물밥, 콩나물국, 콩나물무침 등 다양하다. 그 중 대표적인 음식으로 콩나물국밥이 있다. 콩나물국밥은 해장이 필요한 이들에게 시원하게 속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해장음식이다. 밥을 말아 떠먹다보면 금방 속이 풀린다. 콩나물국밥은 재료만 있다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콩나물국밥 레시피를 통해 콩나물국밥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재료: 콩나물 3줌, 오징어 1마리, 청양고추 1개, 배추김치 1/2컵, 대파 1/4대, 다시마멸치 육수 6컵, 밥 2공기, 고춧가루 약간
국물양념 재료: 새우젓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다듬고, 배추김치는 속 양념을 털어내고 잘게 잘라준다. 청양고추와 대파는 잘게 썬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히 씻어준 뒤 냄비에 멸치다시마 육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오징어를 넣어 삶은 후 먹기 좋게 잘라준다.
3. 오징어 삶은 육수에 콩나물을 넣고 3~5분 정도 끓인 뒤 건져 준 뒤 콩나물 삶은 육수에 국물양념 재료를 넣어 밑간을 한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삶은 콩나물을 올린 후 뜨거운 육수를 붓고 대파와 청양고추, 오징어, 김치, 고춧가루를 올려준다.
5. 기호에 따라 새우젓을 첨가해서 간을 맞추면 콩나물국밥 만들기 완성.
콩나물국밥은 해장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콩나물국밥의 재료인 콩나물 두 줌 정도면 하루 비타민C 필요량이 모두 충족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콩나물 100g 기준으로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스파라긴산은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어 콩나물국밥은 해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 콩나물국밥 칼로리는 429.65kcal로 한끼 식사로 적당하여 해장과 더불어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이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