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두부는 종잇장처럼 얇게 만든 다음 말린 두부를 뜻하며, 얇은 포를 뜬 두부라는 의미의 포두부라고도 불린다. 건두부는 중국에서 즐겨 먹는 식재료 중 하나이며, 한국에서는 중국 식품점이나 큰 대형 매장에서 구할 수 있다. 얇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건두부는 일반적인 두부와는 다르게 독특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두부를 건조시킨 식재료 이지만, 물기를 어느 정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바삭한 식감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건두부 칼로리는 두부와 비슷하게 굉장히 낮은 식품이며,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다이어트식으로도 사랑 받는 식재료이다. 건두부 요리는 대부분 볶음 요리에 많이 사용되지만, 때에 따라 심심한 간을 가지고 있는 국물 요리에 넣어서 먹으면 유부처럼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길 수 있다. 건두부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중에서도 대표적이며, 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건두부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건두부, 고추, 청양고추, 식용유, 치킨 스톡, 굴소스, 후추, 팔각, 펜넬
1. 건두부를 길쭉한 길이로 굵게 썰어서 준비한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다음, 썰어 놓은 건두부를 넣고 1분 가량 데쳐 부드럽게 만든다.
3. 고추는 꼭지 부분을 자른 다음 잘 비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한다. 매운 맛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고추 씨를 제거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달군 다음, 팔각과 고추를 넣고 강한 불에 빠르게 볶는다.
5. 기름이 빨간 색을 갖기 시작하면, 건두부를 넣은 다음 펜넬과 굴소스를 넣고 조금더 볶는다.
6.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치킨 스톡을 푼 물을 조금 넣은 다음, 볶음에 전체적으로 골고루 묻어나도록 볶는다.
7. 불을 끄고 접시에 옮긴 다음, 후추를 조금 뿌려 마무리한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