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가 피부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알로에는 식물학상 백합과(科)의 알로에속(屬)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알로에속의 식물은 5백 종이 넘는다. 이 중 식용으로 쓰이는 알로에는 6~7종이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알로에 제품들이 많이 있어 접하기 쉬우며 가까운 마트에 들려도 알로에음료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이다. 다양한 알로에 효능으로 알로에주스 말고도 팩, 크림, 젤 등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어떠한 알로에 효능들로 알로에 제품들을 만드는지 알아보자.
알로에는 다양한 효능 중 가장 많이 아는 사실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알로에효과로 수분 공급과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각종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알로에를 주원료로 제품들을 생산하는 것이다. 알로에효능은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하며,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 건강에 이로워 알로에효능을 보기 위해 생알로에를 직접 구매하는 사람들도 부지기수다.
알로에 복용법은 알로에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 베라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알로에로써 단면을 자르면 노란진이 나오며 껍질을 제거하고 섭취하며, 무맛의 쓴맛이 더해져 요구르트와 갈아마시는 것이 좋다.
아보레 센스와 샤포나리아 알로에 복용 방법은 베라와 같으나 껍찔째 갈아서 먹어도 된다는 차이가 있다. 그 밖에 껍질을 섭취하지 않을 시에는 버리지말고 피부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으며 화상, 종기 등에 붙이면 도움이 된다.
생알로에를 이용한 팩 만들기는 굉장히 간단하다. 우선 생알로에팩에 재료인 알로에를 시장이나 마트에서 구입한 뒤 물로 깨끗히 씻어준다. 그 뒤 피부에 붙이기 좋게 생알로에를 적당히 썰어주면 생알로에팩을 간단히 만들 수 있다. 또한, 생알로에를 다 썰고 남은 생알로에는 착즙기 등을 활용해 꽉 짜준 다음 손수건 또는 솜과 같이 흡수할 수 있는 것과 나두어 냉장보관해 놓으면 여름철 시원한 생알로에팩을 할 수 있다. 생알로에팩은 피부 진정효과가 있어 여름철 태양열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을 주어 시중에 완제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기도 한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