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치아'라고도 불리는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삭제하거나 삭제하지 않고 도자기를 치아에 붙여 치아의 모양과 치아색을 이상적이게 만드는 치아 성형의 종류다. 세라믹 도자기를 치아의 형태로 만들어 붙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점이 특징이다. 임플란트 및 치아브릿지에 이어 치과에서 많이 받는 시술 중 하나다. 라미네이트는 앞니가 손상이 된 경우,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을 경우, 치아에 변색이 일어나거나 얼룩이 생긴 경우, 치아의 모양이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누렇거나 작고 큰 치아는 컴플렉스가 될 수 있지만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하여 개선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교정 치료에 비해 치료기간이 단축되며 교정장치를 붙일 필요가 없어 편하다. 라미네이트는 마취 하에서 진행하면 통증이 없다. 1차 치료 후 임시 보철물이 붙여진 상태에서는 치아가 시릴 수 있다. 시린이가 심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신경치료를 할 수 있다.
치과 의료진과 상담을 한 후 지각 과민이 심할 경우 필요시 마취를 한다. 그 다음 실리콘을 이용하여 치아의 본을 뜨고 임시 치아를 제작해 부착하고, 기공 과정을 통해 수복물을 완성한다. 그 후 치아에 맞추어 본 후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10% 불산을 90초 정도 치아와 보철물의 내면에 처치하고 접착용 레진을 선택하여 치아와 보철물을 완전히 부착한다. 그 후 교합을 조정하는 것으로 라미네이트가 진행된다.
앞니라미네이트의 치료를 위해 두 번 정도 치과를 방문해야 하며 20분에서 30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초음파 스케일러는 도재를 파손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으며, 치은염이 있을 때는 큐렛이나 스케일러를 사용한다.
오징어나 캬라멜, 젤리 등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을 경우 치아라미네이트가 깨지거나 빠질 수 있어 음식을 씹을 때 주의해야 한다. 토끼이빨라미네이트 시술을 받고 이틀에서 삼일 정도는 부드러우며 한 입에 먹을 수 있는 부담없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라미네이트 부위를 혀,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면 라미네이트 부위에 무리를 주거나 지속 기간이 짧아질 수 있어 만지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또한 단단한 음식 등으로 치아에 교합력이 가해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