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피부질환은 덥고 습한 여름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외부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병하는 접촉성 피부염 또한 여름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접촉성피부염은 자극 접촉성 피부염과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극 접촉성 피부염은 일정한 농도 이상의 자극을 주면 피부염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거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난다. 특이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며 피부 각질층의 장벽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도 잘 발생한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라고도 부르는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은 특정 알레르기 항원에 민감한 사람에게 발생한다.
절기상 입추가 지났지만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아현상으로 인해 더위를 피해 계곡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계곡을 찾은 사람들 중 물놀이를 다녀온 뒤 피부염이 발병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계곡에 다녀온 뒤 피부염이 발병한 사람들은 대부분 계곡물로 인해 피부염이 발병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피부염은 뜨거운 햇볕으로 인해 발생한다. 계곡물이 깨끗하지 않아 피부염이 생길 수도 있지만 햇볕으로 인한 피부염이 발병확률이 훨씬 높다. 이외에도 워터파크를 다녀온 뒤 접촉성 피부염이 발병하는 환자도 많다. 대부분의 워터파크는 물속에 세균을 없애기 위해 염소계 물질을 첨가해 소독한다. 결합잔류염소로 인해 접촉성피부염이 자주 발생한다.
접촉성피부염은 관리와 치료를 통해 손쉽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접촉성피부염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며칠 동안 관리를 잘 해주면 수일 내로 정상으로 돌아온다. 만약 접촉성피부염의 증상이 심해 참기 힘들 정도로 가렵거나 따갑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받은 뒤 상태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해야 한다. 접촉성피부염 증상이 나타난 부분을 긁거나 전문이의 처방을 받지 않은 연고를 바르는 것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삼가해야 한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