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장염과 설사에 대표적인 지사제 '스멕타', 올바르게 알고 먹자

홍승범 2018-08-16 00:00:00

스멕타 혹은 스멕타현탁액은 바닐라향과 딸기맛이 나는 분홍색의 현탁제로 디옥타헤드랄스메이트 3g/20ml이 성분이다. 흔히 지사제나 배탈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장염과 설사에 대표적인 지사제 '스멕타', 올바르게 알고 먹자
▲스멕타 현탁액은 디옥타헤드랄 스메이트 성분의 현탁액으로 대표적인 배탈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일반적으로 '배가 아파요'라는 말에 내미는 제품 중 하나로 손꼽히는 스멕타는 겔포스 등과 함께 가장 흔한 배탈약으로 인기가 높다. 설사, 물똥에 효능이 좋은 약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무작정 쓰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스멕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장염에서 설사까지,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스멕타

스멕타는 식도, 위, 십이지장과 관련된 통증의 완화에 효과가 있는 약품이다. 또한 급 만성, 설사에도 도움이 되는 약품이다. 스멕타 복용법은 1회 3g를 1일 3회 경구 복용하도록 한다. 급성 설사시 초기 3일은 1일 용량을 2배로 증량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에는 2세이상은 1일 6∼9g을 3회 분할 복용 한다. 1세 이상 ∼ 2세 미만의 경우 1일 3∼6g을 3회 분할 복용 하고, 1세 미만에는 이 약으로서 1일 3g을 3회 분할 복용한다. 식도염에는 식후에 다른 적응증에는 식간에 복용하도록 한다.

장염과 설사에 대표적인 지사제 '스멕타', 올바르게 알고 먹자
▲스멕타는 다양한 식도, 위, 십이지장 질환에 도움이 된다(출처=픽시어)

스멕타에는 주요 성분인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인데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철분, 나트륨, 칼슘 등 미네랄이 다량 포함되어져 있고, 구조상 중간에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공간을 갖고 있다. 이런 성분과 구조로 장내유해물을 흡착하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즉 강한 흡착력을 갖고 있어 설사의 원인이 되는 병원균, 바이러스, 독소 등을 흡착하여 배설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점막 손상에 의한 통증에도 사용되는 약품이다.

스멕타는 여러 가지 설사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약품이다. 하지만 열이 나거나 복통이 심하고 후중감이 심한 염증성 설사에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또한 스멕타 제품에 의존하게 되어 너무 많은 약을 복용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스멕타를 복용할 때에 꼭 주의해야 할 점들

스멕타 제품은 드물게 변비가 발생하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있지만 복용량을 줄이면 대체적으로 증상이 개선된다. 앞서 말했듯이 스멕타는 흡착성이 있는 약품으로 타 약물과 병용투여 시 흡수율이나 흡수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간간격을 두고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염과 설사에 대표적인 지사제 '스멕타', 올바르게 알고 먹자
▲스멕타는 일시적인 장염이나 장질환에는 효과가 있지만 근본적인 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출처=픽사베이)

스멕타는 먹기 전에 흔들어서 약제가 잘 섞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빈속일 때에 먹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을 때에는 탈수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으니 틈틈이 수분을 잘 섭취해 주도록 한다. 스멕타 제품은 다양한 장 질환에 효과가 있지만 장누수증후군 등 근본적인 장 질환 문제를 해결하는 약품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는다. 장염이나 장점막의 독소를 해결해주는 약품으로써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팸타임스=홍승범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