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원장 |
치아교정은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치과치료지만 개인 구강상태 및 환경에 따라 일반적인 치아교정 수준으로는 완벽하게 해결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예전에는 교정치료 자체가 힘들었으나, 현재는 수술교정을 통해서도 해결이 가능하다.
수술교정은 보통 얼굴부분의 골격적인 이상을 수술로 바로잡아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얼굴을 만드는 고난도 치아교정 치료로, 위 아래 치아 맞물림의 이상이 너무 심해 치아교정 치료만으로는 완벽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치아교정 치료만 하기에는 얼굴모양의 개선이 불완전한 경우 주로 수술교정을 병행하게 된다.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원장에 따르면 성장 중인 아이들은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골격적인 개선을 함으로서 수술을 피할 수 있지만, 성장이 종료된 성인은 골격 부조화를 개선시켜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수술교정이 도움이 된다.
악교정 수술이라고도 하는 이 수술교정은 교정의사가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적절히 위치시킨 후 구강악 안면외과의사가 수술로써 한쪽 혹은 위, 아래턱뼈를 올바른 자리로 재위치 시키게 된다.
턱 부위의 수술은 치아의 맞물림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턱관절 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치아교정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긴밀한 협조 하에 시행되어야 한다. 즉, 수술교정이 필요한 수준이라면 단순한 미적 성형수술이 아니며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고 그만큼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이 원장의 설명이다.
수술교정은 우선 수술 전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삐뚤빼뚤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고 아래위 치아들을 각각의 턱뼈에 대해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 수술 후 아래 위 치아가 잘 맞도록 치열조화를 맞춰준 후, 전신마취 하에 위턱과 아래턱이 조화로운 위치가 되도록 수술로 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수술이 끝난 4주 후부터 수술 후 교정치료를 다시 한번 진행하는데, 수술 전 교정은 6~18개월, 수술 후 교정은 6~12개월 정도 소요된다.
동탄 이상현 원장은 "음식물을 씹거나 깨무는 것이 어렵다거나 발음에 이상이 있다면, 혹은 만성적으로 턱뼈 주위에 통증이 있다거나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닳아 없어졌다면 수술교정을 고려해봐야 하며 또한 앞니가 닿지 않아 앞니로 음식을 끊을 수 없다거나 얼굴 비대칭이 있는 경우도 해당된다"고 했다.
이어서 "수술교정은 일반 교정보다 주의사항도 많고 소요기간도 길기 때문에 교정치과 의사의 조언과 사전, 사후 주의사항 등을 꼭 인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교정이 필요하다 의심된다 하더라도 교정치료만으로 해결될 증상도 있으므로 미리 두려움에 지체하지 말길 당부한다"고 조언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