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는 대한민국의 전통적인 식재료인 된장을 이용해 만드는 가정 요리 중 하나이다. 된장찌개는 김치찌개와 함께 한식 찌개의 중심이 되는 요리이며, 어머니 혹은 고향을 떠올릴 때에 비유적인 표현으로도 사용된다.
된장찌개의 재료는 대표적으로 두부나 파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감자, 애호박, 고추, 팽이버섯 등이 사용된다. 된장찌개 마늘과 함께 해산물을 넣어서 만들게 되면, 된장찌개에서 시원한 맛과 해산물의 향을 즐길 수도 있다.
된장찌개는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 먹는 음식 중에 하나이지만, 국물을 내는 방법이나 재료의 선정을 잘 하지 못하면 완벽한 된장찌개의 맛을 만들어내기 힘들다.
하지만 백종원표 된장찌개 레시피를 이용하면 간단하고 손쉽게 맛있는 저녁 한 끼를 완성할 수 있다. 백종원 된장찌개 끓이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쌀뜨물, 멸치, 다시마, 감자, 양파, 애호박, 청양고추, 다진 마늘, 대파, 두부, 된장, 고추장
요리과정
1. 된장찌개를 끓일 냄비에 쌀뜨물과 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2. 육수가 완성되면 멸치와 다시마는 걸러낸 후, 채에 받친 상태로 된장을 푼다.
3. 애호박과 감자, 두부는 네모나게 썰어 준비하고, 양파 또한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대파와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4. 냄비에 감자와 애호박, 양파를 넣고 끓인다. 색상이 부족한 경우, 고추장을 조금 넣는다.
5.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두부와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6. 감자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접시에 옮겨 맛있게 먹는다.
[팸타임스=김남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