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 성형은 얼굴 전체의 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수술이다. 그러다 보니 첫 수술에 만족하지 못해 코재수술의 경우도 많아졌다. 코성형은 높이를 높이는 수술의 비중이 많은데, 그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보형물이다. 특히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 높은 보형물을 적용하게 되면 대개 수년 내에 티가 나서 코재수술을 고민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얇은 케이스의 경우에는 보형물로 자가조직과 같은 부드러운 조직을 사용해야 한다.
피부가 얇아서 생기는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티가 나거나 비치거나 피부발적, 보형물 삐뚤어짐 등은 자가진피를 사용해야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잘못된 코 성형수술로 인해 잘못 위치된 인공보형물, 연골 등을 모두 제거 및 치료를 하고, 본인의 자가진피를 이식해 보형물을 대체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렇다면 자가진피란 무엇인가? 우리 피부 조직의 일부이다. 피부는 표피, 진피, 지방으로 구성 된다. 피부는 사람마다 모두 다양한 두께를 가지고 있고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비율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개인의 차이가 수술 결과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자가진피 코성형은 대개 자가진피만을 이식하게 되지만 경우에 따라 진피가 얇은 경우, 지방도 같이 이식하기도 한다. 이렇게 피부에 이식된 자가진피는 80% 이상은 코조직과 동화되며 지방은20% 이상 생존하므로 평균 3㎜∼4㎜ 이상 높아지며, 회복기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굳어지면 이러한 상태는 유지가 되므로 코가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자가조직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보형물로 인해 생기는 구형구축이나 화농성 염증의 발생같은 부작용이 적다.
하지만 자가진피는 사람마다 생착률이 차이가 있으므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충분한 부산코성형 경험을 가진 성형외과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아이앤코성형외과 박수성 원장은 "일부는 자가진피를 채취하면 흉터가 많이 남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가진피를 채취하기 위한 엉덩이 흉터는 엉덩이가 모인 안쪽에서 채취하므로 일부러 벌리지 않는 한 수술자국은 잘 보이지 않는다. 자가진피는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인공보형물처럼 정확한 경계선이 나타나지 않아 수술 후 자연스러운 라인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자가진피 자체도 어느 정도 경도가 있는 조직이며 피부 중에 가장 두꺼운 조직중 하나이므로 코 모양이 펑퍼짐해지지 않아 혹시나 하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자가진피 코 수술은 까다롭고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의 임상경험이 많고 감각 있는 숙련된 성형외과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자가진피 코성형은 많은 케이스에서 부작용이 크게 없는 편이지만, 드물게 지나치게 흡수가 많이 되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휘어 보이는 경우가 있어 코재수술에도 충분한 조예가 있는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과 재수술은 항상 염증, 감염 등의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자가진피를 이용한 보형물을 쓰지 않는 코성형 또한 수술 전 개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 정밀 진단을 할 필요성이 있다. 이물질에 대한 거부반응이 적은 자가 진피이지만 사람마다 진피는 다르기 때문에 진피의 두께와 구성성분의 비율이 달라지는 이유 때문이다. 그래서 선택 전 과장광고 등에 현혹되는 것은 아닌지, 수술 후 관리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