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에 거주하는 대학생 B(23세)양은 어린 시절부터 다른 친구들에 비해 외모 콤플렉스가 심한 편이었다. 아래턱이 앞으로 튀어나온 주걱턱과 웃을 때 잇몸 노출이 심한 얼굴형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친구들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다가 크게 웃고 싶을 때도 잇몸 노출이 심해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고, 턱이 길어 가끔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기도 했다. 스트레스가 심했던 B양은 양악수술을 받고자 병원을 찾았다.
본격적으로 여름방학, 휴가가 시작되면서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선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는 양악수술이 어떤 수술인지, 내가 수술 대상에 적합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한다고 해서 양악수술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일반적으로 턱뼈의 이상으로 턱의 위치, 발육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모양이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위턱과 아래턱의 뼈를 절골해 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과거 연예인들 사이에서 양악수술 열풍이 불면서 많은 이들이 양악수술은 단순 미용수술로 오해하고 있으나, 양악수술은 얼굴 전체의 비율에 맞게 턱의 위치를 바로 잡으며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수술 대상은 얼굴이 비뚤어진 안면 비대칭, 얼굴이 전체적으로 길며 아래턱이 튀어나온 주걱턱, 입에 튀어나온 돌출입, 웃을 때 잇몸 노출이 심하고 치아교정을 해도 돌출입 개선이 안된 경우 등이 있다.
이에 부산 양악수술 '바른 윤곽 치과병원'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3차원 입체분석자료를 기반으로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해 의료진과 상담 후 체계적으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양악수술은 뼈를 다루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대표원장 협진 하에 상담, 진단,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집도의가 직접 관리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환자들이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해 양악수술 유명한 곳, 양악수술 저렴한 곳을 맹신하면서 무작정 병원에 방문해 수술을 예약하고는 한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개인에 따라 다른 결과를 불러오므로 해당 병원 의료진의 노하우와 기술력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악수술은 개인에 따라 멍, 붓기,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