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는 갑각류 생물이며, 동해의 중부 이북을 제외한 전 연안에 분포한다. 산란기는 5∼10월이며 암꽃게는 찌거나 찌개를 끓이거나 게장을 담가 먹는다. 꽃게는 중요한 수산자원이며, 국내에서도 찾는 사람이 많다. 암꽃게는 수출품목으로서도 중요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가장 위쪽의 집게다리는 크고 억세며, 모서리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꽃게는 뒤집었을 때 하얗고 단단한 꼭지가 있는데, 수꽃게는 모가 나 있지만 암꽃게는 둥근 모양을 띈다. 반면 꽃게와 비슷한 대게는 다리가 대나무처럼 긴 모습을 띈다. 꽃게는 꽃게장이나 가마솥해물찜과 탕 등으로 조리하여 사용한다. 꽃게장은 6월경 알이 참 암게로 담근 것이 품질이 좋다.
동의보감에서는 게를 '해(蟹)'라고 한다. 가슴에 열이 몰린 것을 풀어주고 위장의 기운을 도와 음식이 소화되게 하며 출산 후에 오로가 내리는 것과 복통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되며 담백한 맛이 난다. 더불어 게에는 로이신과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자라나는 어린이에게도 좋은 음식이며 저지방, 고단백 식이가 권장되는 비만과 고혈압, 간장병을 가진 환자에게 좋다. 게에는 간장과 심장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이 들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반면 갑각류와 조개류를 포함한 꽃게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를 제한하는것이 좋다. 더불어 꽃게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기반이 되는 티로신을 공급해주기에 뇌의 신경전달을 용이하게 한다.
tvN의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 3회차 방송에서는 불가리아식 맥주 꽃게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1. 냄비에 맥주와 월게수잎과 홍후추 1작은술, 흑후추 1작은술과 팔각 1개, 말린 허브 가루와 세이보리 가루 1작은술을 넣는다.
2. 양파와 파, 당근과 풋고추를 썰어 냄비에 넣은 후 활 꽃게를 넣는다.
3. 10분간 끓여준다.
4. 후추와 소금, 올리브오일을 곁들인 적양파 샐러드에 케이퍼베리를 올리고 게딱지 위에 게 다리를 얹어주면 완성된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