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충망은 공기의 유통이 있는 창문이나 문을 통해 진입하는 곤충이나 쥐의 실내 침입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촘촘한 그물이다. 일반적으로 철이나, 황동, 구리, 스테인리스, 사란 등의 재료로 가공된다. 방충망은 실외 공기에 계속 노출될 뿐 아니라 거미를 포함한 각종 곤충이 서식해 오염되기 쉽다.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시 된다.
최근 미세먼지와 공기의 오염 정도가 심해지면서 방충망이 오염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방충망은 대체적으로 오염이 잘 되지 않는 제품으로 만들어지지만, 철로 만들어진 방충망의 경우 산성비로 인해 녹이 쓸어 오염되기 쉽다. 간단하게 물티슈를 이용해 방충망 청소를 하는 경우가 있으나, 물티슈 자체에 세균이 있을 수 있으며 방충망에 흠집이 있거나 녹이 발생한 경우 물티슈가 방충망에 낄 수 있다.
방충망 청소방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신문지 청소방법은 특별한 재료가 필요없이 신문지와 물, 젓가락만 있으면 간편하고 빠르게 청소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극세사 걸레를 사용하거나 양말 또는 스타킹을 이용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미세방충망 청소를 할 때에는 강한 압력을 주게 되면 방충망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방충망 청소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