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제공=SNU서울안과) |
휴가 시즌을 맞아 안과를 찾는 직장인들의 발길이 늘고 있다. 안경과 콘택트 렌즈 등을 사용함으로써 겪었던 여러 가지 불편함을 시력교정수술을 통해 해소하기 위함이다.
1990년대 이후 시작된 라식과 라섹 수술은 약 20년 동안 많은 장단점을 드러내면서 발전해왔다.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은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는 각막수술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장단점 면에서는 일반 환자들의 선택은 명확하게 갈린다.
라식 수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상피 및 보우만막을 포함하는 각막 앞부분을 분리해 절편을 만들어 젖힌 후,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각막을 절삭한 후 각막절편을 덮어주는 레이저수술이다. 통증 및 각막 혼탁을 줄이고, 시력 회복기간을 단축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각막이 얇은 사람은 수술을 받을 수 없으며 각막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수술 후 합병증도 라섹 수술에 비해 비교적 많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라섹 수술은 알코올과 브러쉬를 사용하여 각막 상피를 제거하고 각막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시키는 수술이다.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서 잔여 각막이 많이 남게 되므로 각막이 얇아서 라식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수술이 가능하고 부작용이나 합병증도 라식보다 적은 편이다. 허나 시력회복기간이 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며 통증이 심한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러한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합한 수술로 주목 받고 있는 시력교정 수술이 스마일 라식이다. 스마일 라식의 이름에 '라식'이라는 단어가 붙지만 사실 라식 수술과는 엄연히 다른 시력교정술이다. 단지 임상경과가 라식 수술과 비슷하며 통증이 없고 시력이 회복되는데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스마일 라식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이다.
스마일 라식이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과 가장 다른 점은 레이저기기의 차이다. 엑시머레이저를 사용한 라식, 라섹 수술과 달리 스마일 라식은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이 펨토초레이저는 엑시머레이저에 비해서 레이저에너지나 레이저 빔의 크기가 훨씬 작은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때문에 동일한 도수의 근시나 난시를 교정할 때 스마일 라식은 펨토초레이저의 적은 에너지를 활용하여 정교한 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일 라식 수술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이 각막절편을 따로 만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통증이 없고, 빠른 시력 회복을 위해서는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각막절편을 위해서는 원형의 절개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외상손상 등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의 위험이 따른다.
하지만 스마일 라식은 이런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는 시력교정수술이므로 라식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통증을 없애고 시력 회복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수술 이후 외상에도 강하기 때문에 운동선수와 같이 격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안전한 시력교정술로 적합하다. 또한 라식과 라섹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꼽히던 안구건조증과 원추각막의 발생률도 최소화했다.
각막은 시력교정수술 후 부작용 발생 여부에도 큰 잣대로 작용한다. 각막의 두께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결정되기도 하며 각막 절삭량이 많고 적음에 따라 부작용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스마일 라식은 라식, 라섹 수술보다 수술 후 각막 강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각막이 얇아서 생길 수 있는 원추각막의 발생률이 낮고 수술 도중 각막감각신경의 손상으로 생기는 안구건조증 역시 최소화 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SNU서울안과 정의상 원장은 "스마일 라식은 통증 없이 당일 수술 및 당일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전문직 종사자들이 선택하기 좋은 시력교정수술이다. 특히, 기존 라식, 라섹 수술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원추각막과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과 합병증을 최소화한 신개념 시력교정수술로 각막의 두께가 얇아서 라식이 불가능했던 환자나 수술량이 많아서 라식을 진행하지 못했던 고도근시 환자의 경우에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스마일 라식 수술은 정교한 수술 과정을 요하는 만큼 수술 전 철저한 안구 검사가 가능한 전문장비를 보유하고, 다수의 집도경험이 있는 전문의가 수술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