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은 우리 몸에 혈액이 흐르는 관을 말하며, 혈관은 동맥, 정맥,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혈관은 순환기관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심장과의 거리에 따라서 동맥, 정맥, 모세혈관으로 나뉜다. 동맥은 심장에서 바로 나오는 혈액이 흐르는 구간으로 근육층이 굵고 두텁게 분포하여 있다.
모세혈관을 몸 전체에 흐르고 있는 실과 같이 얇은 혈관을 의미하며, 정맥은 신체를 돌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모세혈관이 모여 만들어진 혈관이다. 정맥에는 거의 압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역류할 수 있으며,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혈관 판문이 자리잡고 있다. 정맥에는 혈액이 쉽게 뭉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몸의 일부 기관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혈관에 이상이 발생하면, 다양한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관에 문제가 발생한 기관에 따라서 뇌혈관질환, 신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 등으로 나뉘어 불린다. 이러한 혈관 질환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음주나 흡연, 안좋은 생활습관 등을 통해서 발생할 수 있다. 몸의 영양소, 산소 등이 대부분 혈액을 통해 운반되기 때문에 혈관질환이 발생하면, 일부 기관에 영양분이나 산소 등이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며,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혈관에 좋은 음식 중에서 대표적으로 청국장이 있으며, 청국장 효능을 살펴보면 청국장 내부에 들어 있는 풍부한 바실러스균으로 인하여 다른 유해 세균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혈관에 혈전이 발생한 경우, 혈전을 용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청국장은 혈관질환 이외에도 암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여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식재료 중에 하나이다. 청국장은 다양한 효능을 지니지만,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