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는 에너지의 단위를 말하며, 식품의 열량을 표현하는데 많이 사용한다. 대부분의 음식은 칼로리가 있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일 수록 에너지 함량이 높고 그만큼 살이 찔 수 있다. 최근 비만 환자가 늘어나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칼로리 계산을 위하여 음식의 칼로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살이 찐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몸을 움직여서 칼로리 소모가 가능하며, 운동을 하는 것 이외에도 단순히 숨을 쉬는 것 만으로도 일정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알려져 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는 대부분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 손꼽힌다. 이는 지방이 칼로리가 높은 영양소이기 때문이며,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양을 섭취하여도 금방 살이 찔 수 있다. 때문에 칼로리 낮은 음식을 찾는 이들에게,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기피 대상으로 여겨지며, 기름기가 없는 음식들을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칼로리 낮은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탄수화물 양이 많으면 쉽게 살이 찔 수 있는데, 이는 탄수화물을 섭취한 다음, 그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으면, 탄수화물이 몸에서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 칼로리 낮은 음식을 과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일은 단맛을 내는 설탕이나 과당, 포도당이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많은 양을 먹으면 오히려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칼로리 낮은 과자나 시리얼 등이 알려지고 있으나, 오히려 일반 과자나 시리얼보다 칼로리가 많은 제품들도 있다. 때문에 칼로리 낮은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에 대한 칼로리 계산을 통해 자신이 직접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