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발나물은 채소류로 100g당 16kcal를 가지고 있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주로 함유되어 있다. 갯나물이라고도 불리우는 세발나물은 전라남도 신안, 진도의 갯벌에 포함되어있는 소금기를 먹고 자라난다. 잎이 둥글고 가느다라며 여러마디로 뻗어 자란다. 갯벌에서 자라며 갯벌의 염분을 먹고 자라는 식물이기에 갯나물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이른 봄에 수확해서 나물로써 먹는 식물이다.
세발나물은 맛이 짭짤하기 때문에 간을 싱겁게 하여 세발나물무침, 세발나물새송이버섯초무침 등을 요리해 먹는 것이 좋다. 갯나물(세발나물)은 세발나물무침을 하면 씹히는 맛이 있으며 된장의 맛과 잘 어울린다. 세발나물은 풋내가 날 수 있으므로 으깨어 지지 않게 조심해서 다루는 것이 좋다.세발나물 영양성분으로는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결합조직과 지지조직을 형성하는데 동무을 주고, 피부와 잇몸 건강에 기여를 하는것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세발나물 영양성분 중에서도 엽록소 및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세발나물(갯나물)은 세발나물무침을 만들기 전에 뿌리 째로 캐서 깨끗하게 씻는다. 그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며 찬물에 여러번 헹구어 준 다음 물기를 짠다. 된장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 다음 깨소금을 뿌려 내어 먹어거나 갯나물을 살짝 데친 다음 초고추장 세발나물무침을 무쳐먹으며 세발나물새송이버섯초무침을 만들거나 된장국을 끓여먹을 수도 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프로그램에서는 이특과 이종임이 세발나물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재료 : 세발나물 200G, 꼬마 새송이버섯 10개, 국간장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1. 꼬마 새송이버섯 10개를 얋게 썰어준다.
2. 끓는 물에 소금 약간을 넣고 세발나물을 살짝 데친다.
3. 세발나물을 찬물에 식힌다.
4. 팬을 달군 뒤 기름을 두르고 꼬마 새송이버섯을 넣고 소금을 넣는다.
이 때, 팬을 달군 후에 재료를 볶아야 기름을 덜 먹는다.
5. 데쳐놓은 세발나물의 물기를 짠다.
6. 국간장과 다진마늘, 깨소금을 섞는다.
7. 세발나물에 양념을 넣어 무친다.
8. 꼬마 새송이버섯을 넣어 무친다. 이때, 고소한 맛을 원하면 들기름을 넣는다.
9. 세발나물무침 완성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