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는 생선이나 조개류, 쇠고기의 살과간 등을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썰어 놓은 후 초고추장이나 양념장, 그리고 소금과 함께 먹는 음식을 뜻한다. 생회와 숙회로 나뉘어져 있으며, 식초나 간장 혹은 소금으로 간을 하여 만든 회는 '초회'라고 칭한다. 회를 넣어 만든 여름철의 음식인 물회는 보통 채를 썰어놓은 배와 당근, 오이와 양파 위에 실파와 김, 그리고 채썬 흰살 생선을 넣고 양념과 차가운 물을 보어 만든 음식이다.
경상도와 제주도, 그리고 강원도의 향토음식이며 비교적 만들기가 쉽다. 옛날에는 바쁜 어부들이 한 끼를 쉽게 해결하기 위해 고추장, 그리고 된장에 무친 회를 물에 부어 마시던 것에서 비롯된 음식이다. 물회 레시피에는 농어와 광어물회 만드는법, 멍게, 해삼, 한치, 전복, 가자미, 자리돔, 농어 등이 들어가며 해삼물회나 한치물회 레시피를 만들기도 한다.
제주도는 된장으로 양념을 하며, 경상북도와 강원도 지방에서는 고추장으로 양념을 하여 물회 만드는 법을 한다. tvN의 방송, 수요미식회에서는 집에서도 물회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두 가지의 방법을 소개했다.
물회 레시피-1
1. 회에 가서 저렴한 회를 구매한다.(활어회로 선택)
2. 냉장고에 넣어 탄력 있게 숙성작업을 거친다
3. 집에 있는 채소와 과일을 채썬다.
4. 회와 초고추장을 넣고 설탕을 조금 넣어준다.
5. 물회육수가 없을 때에는 냉면용 육수를 넣는다.
물회 레시피-2
1. 양배추와 상추, 한치회를 그릇에 넣는다
2. 초장과 고추냉이로 양념을 한다.
3. 고소한 깨와 시원한 물을 넣고, 얼음을 투하한다.
제주도의 물회만드는법은 조금 특별하다. 물회에 식초가 들어가며 젠피를 넣어 만들기도 한다. 해삼물회, 광어물회 만드는 법, 한치물회 레시피와 같이 대부분의 물회 주재료는 해산물이다. 해산물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지방의 함량이 낮아 체중 조잘에 용이하다.
또한 DHA와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인건강에도 기여를 하며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물회 레시피에 첨가되는 회는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뇌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기에 노인성 치매나 동맥경화증, 그리고 심장혈관 관련 질병에도 예방 및 치료에 대한 보탬이 된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