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캔은 참치의 살코기를 가공하여 깡통에 넣어 밀봉한 제품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요리로 각색이 가능하다. 기름에 절여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참치캔이 처음 개발된 것은 1903년 미국에서 개발됐으며, 대한민국에서는 1977년부터 참치캔을 개발하여 1982년에 처음으로 참치캔 제품이 소개됐다.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참치캔이 만들어져, 크기와 맛을 기호에 따라 골라서 먹을 수 있다.
참치캔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다양하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참치캔을 이용한 각종 요리가 많이 알려져 있다. 침치캔의 참치는 간단한 샐러드 재료로도 사용될 뿐만 아니라, 볶음밥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또한, 마요네즈와 참치가 은근히 잘 어울린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참치와 마요네즈를 섞어 만드는 참치마요밥은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사랑 받는 요리 중 하나가 되었다. 참치캔 하나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참치 김치 볶음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참치캔, 배추김치, 밥, 대파, 식용유,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깨소금
요리과정
1. 배추김치를 기호에 따라서 썬다. 대파는 얇게 채 썬다.
2. 참치캔은 채를 이용하여 기름기를 모두 제거하여 준비한다.
3. 배추김치를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4. 참치는 잘게 분리한 후에 팬에 김치와 같이 넣고 마저 볶는다.
5. 대파와 후춧가루를 넣고 조금 더 볶다가 밥과 식용유를 더 넣고 볶은 다음 소금을 이용하여 간을 한다.
6. 김치가 부드럽게 익으면 불을 끄고,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마저 버무린 후 맛있게 먹는다.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