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 재수술 시 주의사항(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얼굴 중앙부에 위치한 코는 인상을 좌우할 만큼 이미지에 큰 영향을 준다. 때문에 코가 콤플렉스인 경우 고심 끝에 코성형을 결심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미적, 기능적, 만족도 등 다양한 이유로 수술 후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코 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은 체내에 삽입한 보형물 때문이다. 염증으로 코끝이 빨개지거나,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코끝이 짧아지는 등 증상은 다양하다.
코 끝이 빨갛게 변한 경우는 보형물이 피부와 닿으면서 피부트러블을 유발하거나 충격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것이 원인이다. 이런 경우 기존 보형물을 제거하고 실리콘을 재 디자인하여 삽입하는 시술이 필요하다.
코 끝 피부가 심한 압박을 받아 얇아졌다면 자가 진피를 이용해 얇은 피부를 감쪽같이 감싸줄 수 있다.
보형물이 움직이는 경우는 피부 바로 아래 보형물을 삽입했기 때문이다. 코 뼈와 골막 사이에 정확한 공간을 확보하고, 코 뼈를 정돈한 후 새로운 보형물을 넣어주어야 한다.
보형물 제거와 코재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에는 기존 코수술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이 수반된다. 보형물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하며, 부작용을 예방하고 코에 자가연골 등을 삽입해 다시 재건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코재수술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의뢰하는 게 안전하다. 실패 없이 코재수술을 한 번에 끝내길 원한다면 반드시 충분한 상담 하에 수술방법을 숙지하고 믿을 만한 성형외과를 찾아 코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팸타임스=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