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의 디톡스다이어트가 여러 매체에 소개된 바 있다. 설현, 루나, 강민경 등 워너비 몸매의 아이돌들이 이용한 아이돌다이어트 중 하나로도 디톡스다이어트의 이름이 알려져 있다.
디톡스다이어트는 해독을 뜻하는 디톡스와 다이어트의 합성어로 독소 배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디톡스주스를 섭취하며 다른 식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다. 레몬디톡스주스로부터 시작해 다양한 디톡스 제품들이 등장,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톡스 주스만 섭취하는 무리한 단식은 영양 실조, 근육 소실 등으로 건강을 해칠 염려가 있으며 요요의 가능성도 높다. 또한 독소와 해독의 의미와 이해가 엇갈리면서 디톡스 다이어트의 해독이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학자들도 있다.
다이어트 초기에는 수분이 소실되고 무리한 절식은 대사율을 떨어뜨려 지방감량을 방해할 뿐 아니라 디톡스 주스와 절식을 통해 몸밖으로 배출되는 독소의 정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디톡스 다이어트 반대론자의 의견도 타당한 면이 있다. 한편 미네랄과 비타민의 풍부한 섭취, 건강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칼로리 제한 등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당 독성, 지방 독성을 해독(디톡스)하여 대사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다.
박창은 한의사(강남탑한의원)는 "10kg 감량, 15kg 감량 등 후기만 보고 숫자에만 집착한 해독절식은 충분한 지방감량과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충고하며 "습담, 어혈과 같은 대사를 방해하는 독소의 해독을 통해 효율적인 감량뿐 아니라 습담과 어혈로 발생하는 여러 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여기저기 결리고 뻐근하고 아플 때 담 걸렸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담은 진액이 정체되어 생기는 병리산물을 뜻하는 한의학 용어로 몸을 더욱 붓고 무겁게 하고 소화기, 호흡기, 근골격계, 비뇨생식기 질환에 광범위하게 관계된 독소이다. 또한 담은 비만 관련 대사 질환인 당뇨에 해당하는 한의학 병명인 소갈의 발생에도 깊게 관여되어 있다.
평소 잘 붓고 붓기가 쉽게 빠지지 않으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럼증, 두통, 목어깨 뻐근한 통증이 있는 경우, 또는 속이 더부룩하고 쓰리거나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대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 등이 있다면 습담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럴 때는 습담의 해독과 체질의 개선을 통한 디톡스다이어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